티스토리 뷰

반응형

Apache + PHP + MySQL을 줄여서 APM 이라고 부른다.


여기에 Linux 환경에서 이 세팅을 적용하면 LAMP(Linux Apache MySQL PHP) 라고 부른다.


이 햄버거세트같은 놈들을 왜 쓰는지에 대한 이해부터 해야한다.


자, 기초적으로 웹 브라우저에서 화면에 뿌려지는 화면에 대해서 먼저 얘기를 해보자.



네이버 홈페이지


네이버 홈페이지가 이러한 예를 잘 드러낼 수 있는 것 같아서 예시로 사용했다.


저 수많은 이미지와 텍스트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이것들이 어떻게 구성이 되어 있을까?


HTTP 프로토콜의

HTML DOM 구조에 대해서 약간의 언급을 했었다.


HTTP HTML 비슷해서 헷갈릴 수 있는데 전혀 다른 단어이다.


    • HTTP

      • HTML

      • XHTML

      • PHP

      • JSP

      • ASP

      • ... 웹 문서

이런식의 포함관계를 가진다고 보면 된다. HTTP는 웹 문서들을 송/수신하는데 필요한 프로토콜이고

HTML은 전송되는 문서양식중 가장 표준인 문서이름이다.

<html>

<head>
Head 내용 태그
</head>

<body>
Body 내용 태그
</body>

</html>


요런식의 구조로 되어 있다. 사용되는 HTML의 태그는 여기에 적기 너무 많으므로 W3 School의 HTML 문서를 참고하자


W3 School은 웹 표준에 관한 문서 및 사용방법을 가장 상세하고 깔끔하게 적은 곳이니만큼 웹 개발자라면 애용할 필요가 있다.


여튼, HTML의 문서가 저렇게 되어 있는데 예를들어 DB에 접속해서 사용자의 정보를 얻어온다던지, 게시판의 글을 읽어온다던지 하는 기능은

아직까지는 HTML 자체로 불가능하거나 하기 힘든 작업이다.


그렇기 때문에 서버 웹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일단 서버언어라니? 라는 말을 하기 전에 웹서비스가 어떻게 동작하는 지 구조를 파악한다면 이해하기 한결 쉽다.



서버 클라이언트 모델


정말 간단하게 표현하자면 위와 같다. 각 개인 사용자들은 클라이언트 라고 불린다. 그러한 여러 사용자들은 서버에 접속해서 Request(요청)을 보내고


서버에서는 그러한 요청에 답변으로 응답(Response) 데이터를 전송하게 된다.


그럴 때 서버에서만 처리해야할 로직이 있을 것이다. ex) DB 접속, 각종 함수를 이용한 데이터 파싱, File I/O 등등


사용자의 컴퓨터에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는 노릇이니, 서버에서 받아와야 하지 않겠는가?


그렇기 때문에 서버용 언어를 사용한다.


서버용 언어의 3대장


    • JSP(JAVA)

    • PHP

    • ASP(.NET)


자, 이제 알아볼 수 있는게 나오기 시작한다. JSP는 Java Server Page의 약자이며, PHP는 Hypertext Preprocessor, ASP는 Active Server Page 이다.


PHP는 그렇다쳐도 약어부터 Server란 말이 붙기 시작한다. 즉, 사용자 컴퓨터에서 처리되지 않고 서버에서만 실행된다는 코드이다.


주요 3개 언어중에서 그나마 가장 접근이 쉽고 개발속도를 붙일 수 있는게 PHP 이다.


물론, 가장 좋다는게 아니라 "기초"에 관해서 사용할 때 무리가 없는 언어이기 때문이다. 

JSP,ASP는 서버 환경설정 세팅 및 또 다시 MVC / DI / AOP 모델을 이해하려면 지식이 더 필요하다.


그럼 PHP를 위주로 먼저 알아보도록 하자.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설치를 해봐야한다. 원래는 PHP 따로, Apache 따로, MySQL 따로 설치해야하지만, APM이라는 간단한 설치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한번에 다 설치가 된다.


APMSetup 접속해서 다운로드의 APMSETUP 7 버전을 받도록하자.


설치하는 건 어렵지 않고 익숙한 "다음" 버튼만 누르다보면 설치가 끝난다.


금방 끝나서 의아할 수 있지만 설치하는 동안 Apache MySQL PHP가 다 설치된 것이다.


확인하는 방법은 크롬이나 IE 등의 웹 브라우저를 킨다음 주소창에 localhost 혹은 127.0.0.1을 입력해보면 된다.



설치 완료시 화면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었다면 위와같은 페이지가 뜰 것이다.


* localhost, 127.0.0.1은 루프백(LoopBack) 주소로써, 본인 컴퓨터의 상대주소이다. 그래서 다른사람들에게 접속해보라고 줘도 접속이 안되는 주소이다.

왜냐면 그 사람들이 localhost를 입력하는 순간 그들 개인의 컴퓨터에 스스로 접근하는 셈이니깐.


APM을 설치한 뒤 다른사람이 접속하도록 허용하려면 좀 설정해줘야 할 것들이 여러개 있다. 지금은 다루지 않겠다. 좀 길다(공유기 설정)


위와 같은 페이지까지 떴다면 이제 개발할 준비가 끝난 것이다.


그렇다고 메모장 켜서 하지 말고, 적어도 최소한의 IDE를 갖추고 시작하자.


다 사용해봤으나, 결국엔 서버 원격접속 기능때문에 Eclipse PDT로 개발을 했었다.

속도는
NotePad++ > SublimeText > >>>>>>>> Bracket > Eclipse 순이다

그래도 Eclipse 한번 켜두고 여러 플러그인이 편하기 때문에 사용하긴 좋다.


여튼 IDE까지 받아두고 다음 포스팅에서 실제로 웹 코딩을 해보겠다.


라고 말해놓고 JAVA REST 서버 개발을 하고 있어서

PHP는 더 포스팅을 안하고 있다


반응형
댓글
댓글쓰기 폼